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 생명정보공학과(학과장 이규도)는 지난 1월 25일, ‘2024학년도 국제캡스톤 오픈랩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바이오헬스 산업과 건강 관리 시스템의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국제 보건 이슈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Zoom)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생명정보공학과의 백승필 교수, 김수지 교수, 산업기술연구소 민기하 연구교수를 비롯한 대학원생 4명과 실험에 참여한 학부생 50명이 함께했다.
△museLiVE 오태호 CEO
특히, 초청 연사로 나선 museLiVE 오태호 CEO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운영 경험을 소개하며, 미국 벤처캐피털(VC) 펀딩을 통한 창업 사례를 공유했다. 또한 수면 건강과 간헐적 단식에 대한 연구 사례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건강 관리 방안과 미래 경력 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이번 오픈랩에서는 학생들이 미밴드를 활용한 건강 데이터 수집, 간헐적 단식을 통한 수면 건강 관리 실험 등 다양한 연구 활동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질적인 연구 경험을 쌓고, 국제적인 보건 이슈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세미나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생명정보공학과, 생체시계기반 항노화 융합 선도연구센터(BCA2-RLRC), KUS대학혁신사업단이 공동 주최하였으며,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다.